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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x16 DungeonTileset II by 0x72

A free tileset + animated characters + weapons +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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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맵 공부를 위해 해당 에셋으 사용하였습니다.

 

Q.게임 월드에 타일맵을 어떡해 생성해요?

A.하이어라키 창 우클릭 - 2D Object - TileMap - 원하는 타일맵 선택(해당 글에서는 Rectangular)

Rectangular : 흔히 아는 직각 모양의 타일맵

Hexagonal : 문명 게임의 육각형 타일맵을 제공

IsoMetric : 대각선 방향 + 위에서 아래로 바라보는 방향의 타일맵 제공

하이어라키창 우클릭 후 타일맵 생성

 

생성시에 Grid와 그 자식으로 Tilemap이 생성된다.

위의 Tilemap 오브젝트하나의 레이어 처럼 사용 될것이다. 

Grid 컴포넌트
Tilemap컴포넌트 , Tilemap Renderer에서 Order in Layer 를 변경하여 레이어 순서를 변경 가능

 

Q.어떡해 Tile을 생성해?

A.우리가 가지고 있는 Asset을 이용해서 Tile Palette를 만들어줘야한다.

말그대  물감을 짜서 그림그릴떄 사용하는 파렛트를 말하는것이다.

 

Tile Palette 생성은 프로젝트 창 우클릭 - Create - 2D - Tile Palette - 원하는 타일맵 파레트 선택

(해당 글은 Rectangular Palette를 선택)

Tile Palette를 Project 창에 생성된 모습

 

Tile Pallete를 생성 했으면 그 안에 스프라이트(물감)를 넣어야 된다.

 

팔렛트에 스프라이트 타일을 추가하는 방법

 

타일 팔렛트에 추가한 경우 프로젝트 창에 타일 스프라이트들이 추가 되있는 모습

 

>>실수로 스프라이트를 중복으로 넣었거나 잘못 배치한 경우

더보기
현재 똑같은 스프라이트가 2개가 들어가 있는 경우

 

팔렛트 배치를 잘못하거나 중복 스프라이트가 들어가거나 아니면 월드에 타일을 배치할때 잘못했을떄가 있을것이다.

 

그럴떄 당황하지 말고 타일 팔렛트의 펜 도구를 한번 클릭 후

타일 팔렛트의 펜 도구

 

Shift + 지우고 싶은 타일 클릭을 하게 되면 해당 타일이 사라지게 된다.

중복 스프라이트가 지워진 모습

Q.그럼 타일맵 레이어는 어떡해 추가해요?

A.Grid에 자식으로 타일팔렛트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타일 팔렛트에서 설정하고 배치하면된다.

 

BackDeco를 선택 후 배치하면

Back과 BackDeco가 배치된 범위가 주황색 선으로 표시가 된다.

 

Q.타일에 충돌처리는 어떡해 해요?

A.Tile Collider 컴포넌트를 추가하면된다. 

Collider 레이어를 만들고 해당 TileMap 오브젝트의 Renderer를 비활성화 시키면된다.

 

Collider 타일맵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Tilemap Collider2D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Scene 뷰에 콜라이더가 표시된다.

 

일반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콜라이더와 똑같이 스프라이트 크기에 맞춰 콜라이더가 생성된다.

물론 offset을 건들여 수정도 가능하다.

 

Render를 비활성화하면 이런 모습이 된다.
벽에 충돌하여 뚫지 못하고 지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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